MegaStudy

사이드 메뉴 알림

큐브 영상/칼럼(QCC)

[학습법] 3모, 여러분들이 이기셨나요?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박주원 마스터
등록일 2024-03-28 | 조회 15489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주원입니다!

오늘이 벌써 3월 모의고사,,, 작년에 3모를 봤던 때가 떠오르는데 오늘 꽤 비도 많이 오고 뉴스에서 난이도 관련한 게 나올수록 여러분들이 
걱정이 되더라고요,,, 혹시 어떠셨나요? 3모 방학 때 열심히 준비한 만큼 잘 보셨나요?
만약 잘 보셨다면 너무너무 축하드리고요! 못봤더라도 오늘만 속상해 하세요!
3모 성적에 너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일희일비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특히 모고 성적에 가장 나쁜 건 ‘일희’ 라고 생각해요! 오늘은 내가 잘 풀릴 수 있던 것도, 오늘은 내가 찍은 게 맞은 것도 오늘만 해당할 수도 있어요!
그러니 내가 성적이 오늘은 기가막히게 잘 나왔다 할지라도 너무 기뻐하지 마시고 그럴수록 나는 더 성장하기 위해서 뭐가 부족한가 더 집중해야 할 시기인 것 같습니다!
저도 고3 10모 때 ‘일희’를 했었는데 역시 그 기대감으로 수능을 봤지만 기대치만큼은 아니더라고요! 오히려 기대감에 부풀려 있고 내가 지금 성적에 만족을 하면 그 이상은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더 성장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지금과 같은 모의고사에서 무너짐이 있을 필요가 있어요! (다만 일부러 무너지지는 마시고요!!)

오늘 많은 분들이 응시하신 거 같은데 매우 고생많으셨습니다!

먼저 고1 친구들은 처음 이 고등학교에 와서 보는 모의고사라 떨렸을 텐데 고생많으셨고, 고2 학생에게는 음,, 3모 어렵네 하고 끝났을 수도 있고요(사실 저는 고2 때 3모에 대해 크게 신경 안썼던 거 같아요) 고3 친구들은 이제 수능을 앞두고 보는 고3 첫 모고였기에 많이 떨리셨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N수 분들도 3모 보시느라 힘드시고 떨리셨을 거 같은데 고생많으셨습니다! 오늘 시험 보신 모든 분들 정말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오늘 뭐하실 건가요? 당장 내일도요! 
저는 고1, 고2 라면 바로 앞두고 있는 중간고사 대비를 하셨으면 좋겠고, 고3+N수 분들께는 오답 정리 + 모고 분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고3 수시러 분들도 오답 정리 + 모고 분석 빠르게 하고 중간고사 대비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고1, 고2 친구들도 오답 정리 + 모고 분석을 하셔야 하지만 중간고사 대비를 먼저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답 정리 + 모고 분석은 둘로 나눠서 진행하세요!
일단 오늘 만약에 내가 너무 잘봤어요~ 기분이 너무 좋아용!!! 하더라도 나 자신을 믿는 게 중요하지만 절대로 자만하지 마세요! 그리고 친구들한테 너무 자랑하지 마시고요!
그리고 아,,, 저 오늘 정말 망했어요ㅠㅠ 하는 분들도 그 감정을 느껴봤으니 다음 시험 + 수능에서는 그러지 않도록 공부 의지를 가지셔야 합니다!

오늘 오답 정리를 할 기분이 아니다 하시면 내일 하세요! 오답 정리는 오늘하든 내일하든 상관은 없다고 봅니다! 어차피 문제보면 대부분 기억이 나거든요!(저도 수능 때 가채점 못하고 나와서 집에서 시험지 다시 봤는데 답안 다 기억나더라고요! 신기했어요!) 오답 정리의 경우 내가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면서 다시 맞춰보는 걸 의미합니다! 그리고 만약 그래도 모르겠다 하면 별표를 크게 해두고 넘어가세요! 저는 오답 정리를 할 때 내가 다시 풀었을 때 맞추는 것도 있는데 그 과정이 중요하다고 봐요! 사실 시험장에서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자신의 실력이 다 발휘되지 않을 수 있거든요! 그래서 다시 풀었을 때 풀리는 문제는 친구들에게 장벽이 되지 않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안 풀리는 문제들이 여러분들에게 장벽이 되는 것들이에요! 그래서 꼭 이런 것들을 체크하기 위해서 오답 정리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말에는 모고 분석을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고 분석은 반드시 하는 걸 추천드려요! (내신 시험 범위에 3모가 포함이 된다면 반드시 꼼꼼하게 하셔야 합니다!)
저는 따로 노트 같은 곳에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과목 별로 간단히 소개 드릴게요!
<국어> 국어는 문학 독서 선택과목 나눠서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문학의 경우 내가 어떤 갈래에 취약한지, 어떤 유형에 취약한지, 나는 어떤 부분을 독해하지 못했는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 독서는 내가 어떤 분야에 취약한지. 내가 이 지문에서는 왜 잘못 읽었는지, <보기>형 문제를 내가 어떻게 분석을 했고 왜 틀렸는지 등등 내가 틀린 이유 + 내 취약 부분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선택 과목 중 언매의 경우 내가 어떤 개념이 부족한지 반드시 확인하고 넘어가셔야 해요!

<수학> 수학은 내가 어떤 부분에서 실수가 있었고 다음부턴 실수가 나오지 않도록 어떻게 해야 할지, 내가 어떤 유형(어느 단원, 어느 과목)에 약한지, 내가 시간 배분을 잘했는지 이런 것들을 체크하시고 내가 못 푼 문제들 + 고난도 유형에서는 반드시 분석을 하셔서 이 문제에는 어떤 교과 개념 + 실전 개념으로 풀어냈어야 하는지도 같이 분석하시면 좋습니다!

<영어> 영어는 내가 시간 배분을 잘했는지, 오늘은 시간이 부족한지 않았는지, 내가 어디 파트에서 시간을 많이 썼는지, 문법 유형에서 막혔던 것은 없는가, 듣기를 풀면서 독해를 잘 풀었는가 등을 정리하고 내가 몰랐던 단어 + 문법 개념 역시 정리해주세요!

<탐구 + 한국사> 내가 어떤 유형에 취약한지, 어느 개념이 부족한지 무조건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고난도 유형의 경우 자료 분석을 한 번 더 해보는 걸 추천드리고 만약 실수를 했다면 실수를 줄이기 위해 내가 어떤 노력을 더 해야할 지도 체크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3모 보신 여러분들 모두 고생많으셨고 여러분들을 응원할게요! 
You must stand up to your fears and 수능!
(설마,, 아직 채점 안하신 분 계신 건 아니죠? 채점은 꼭 하세요!!!)
 

좋아요 87 sns
#3모 #모고 #모의고사 #수능 #고3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박주원 마스터
목록으로
나도 한마디 0

- 댓글(답글 포함)은 한 게시물 기준 하루에 3개까지 작성 가능하며, 삭제한 댓글도 작성한 댓글로 간주합니다.

등록
더보기(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