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진짜 이 방법으로 대학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공부법으로 생윤 50점 받아서 대학왔어요.
🌟🌟A4용지를 반을 접어 정리하기🌟🌟
저는 암기과목 같은 경우 제일 먼저 하는 것이 항상 A4용지를 ❗️반을 접어❗️내용을 정리하는 것인데요.
(반을 접는 이유는 A4용지 한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하면 공책에 10페이지로 정리될 내용이 4-5페이지도 안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체감상 양도 적게 느껴지고 개념을 다시 찾을 때 더 빠르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 방법을 하게된 계기는 지금은 유행하는지 모르겠지만 그 당시엔 단권화 노트 공부법이 유행할 때라 그 방법을 따라하다가 하게된 방법입니다. 노트는 내용이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느낌이었고 노트 앞부분만 조금 쓰고 버리는 것이 아까워서 A4용지에 단권화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고등학교 내신 준비할 때부터 대학생이 된 지금까지 매우매우 잘 쓰고 있는 방법이라 꼭 추천드리고 싶었어요😀
🔆 A4용지 정리를 하며 중요한 점
1. 단원 & 목차 쓰기
: 단원이나 목차의 경우 굵은펜으로 써줘야 나중에 모르는 개념이 있는 부분을 찾을 때 찾기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다 정리한 이후 단원과 목차를 한번에 보면 개념이 조금 더 구조적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자면 개념책으로 공부할 때는 1단원-1 개념 + 문제 / 1단원-2 개념 + 문제 이런식으로 구성되어있어 목차가 바뀔 때마다 이게 어느 단원에 해당된 내용이었는지 잘 들어오지 않았는데 이 방법으로 하다보면 어떤 개념이 어느 파트에 들어가있는지 머릿속에 잘들어오더라구요‼️
2. 암기과목이 아닌 경우 개념 위주보다는 실수하는 포인트 & 중요한 내용 위주로 구성하기
ex) 수학과 같은 과목의 경우 저는 단원을 쓰고 그 단원에서 실수하는 포인트나 문제 푸는 순서 위주(+공식) 작성하였습니다.
3. 암기과목의 경우 처음 정리한 개념에 자주 틀리는 부분 표시 + 빈 개념 추가
✔️과목별 활용법
-국어
문학/비문학 작품별 특징 / 중요 포인트 정리
-수학
단원(파트별) 틀리는 포인트 정리 + 행동요령
-영어
지문 주제
내용 흐름 간략하게 한글로 정리
출제 포인트 정리
서술형으로 나올만한 문장 한두개 적어놓기
ex)
#1번지문 <주제>
-(내용 도식화)
-출제포인트 : 순서, 문장삽입(이런 경우 해당 문장 부분 내용도식화에 표시), 어휘(~~,~~)
-(중요한 서술형 문장)
-사탐
개념정리 + 문제풀이하면서 추가된 내용 정리하기
사진에 제가 정리했던 것들 사진으로 첨부할게요!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23수능 50점)
노란색 형광펜 : 적혀있는 개념에서 틀린 경우
초록펜 : 헷갈리는 개념 추가
(이때는 목차를 굵은 펜이 아니라 * 로 해놓았네요)
생윤은 물론 기본 개념 정리도 중요하지만 문제 풀면서 빈 개념을 채워 넣는 것이 더더 중요합니다!!
이제부터 대학교 이후라 글씨가 좀 많이 날라다닙니다 ㅎㅎ.. 이해해주세요 :)
*대학교 수학과목(A+)
공식 : 갈색 박스로 표시
초록 별표 : 헷갈리는 내용
이때는 계절학기라 공부를 좀 미리미리 했어서 수학 개념까지 좀 꼼꼼히 썼던 것 같은데 수학과목같은 경우 저렇게까지 할 필욘 없는 것 같아요.
*대학교 심리학과목(A+)
갈색 형광펜 : 과거에 출제되었었던 문제
*대학교 교양과목(A+)
회색 형광펜 : 시험에 나올 것 같은 내용
갈색 형광펜 : 과거에 출제되었던 문제
노란색 형광펜 : 교수님이 강조하신 내용
*대학교 물리학과목(A+)
전체적인 내용은 교수님이 파트별로 내주셨던 과제나 출제되었던 문제에서 공식 위주로 구성하였습니다.
빨간색 펜 : 주의해야할 내용(맨 위에 빨간색으로 쓴 내용은 제가 시험 보기 전 가장 기억해야할 것이었어요. 유효숫자 확인이랑 단위 쓰는걸 계속 깜빡해서 적어놓았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