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랜만입니다. 바쁜 대학생활을 보낸 뒤 다시 칼럼을 쓰러 돌아왔어요!
저를 기억하시는 분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겨울방학 때 올린 QCC가 참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기억이 납니다. 좀 있으면 고등학생 여러분은 방학이 시작되시죠?
저번엔 겨울 방학이었다면, 이번에는 '여름방학'을 주제로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QCC를 제작하고자 합니다.
우선 오늘의 QCC 주제는 '#1 시기별 점검사항'입니다.
이번 편을 시작으로 (학생들에게 반응이 좋다면) 추후 여름방학 특집으로 후속편인 #2 방학 공부법_고1,고2 , #3 고3의 여름방학 사용법 등을 제작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무튼 오늘의 주제인 '여름방학 특집'
"#1 시기별 점검사항"을 함께 봅시다.
고1, 고2, 고3 각각의 시기별로 여름방학에 꼭 점검해야 하는 것들을 아래에 적어둘테니 여름방학에 한 번 이상씩은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1. 고1, 고2
1) "내신 등급 결과가 왜 이렇게 나왔는가?"
- 첫 내신 등급이 나왔을 것입니다... 결과가 좋든 나쁘든 왜 이런 점수와 등급이 나왔는지는 분석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아래 예시 질문을 드릴테니 한번쯤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문제점을 발견했다면 여름방학때부터 개선해 나가보세요!
ex.
- 선행을 제대로 했는가? 선행을 제대로 했다면 지금 결과보다 더 좋게 나왔을 것인가? (선행에 문제가 있었다면, 여름방학에는 선행을 제대로 할 것.)
- 수행평가는 제대로 준비를 했는가? (학기 중에 수행평가에 대해 미리미리 대비를 잘 해둘 것)
- 복습을 제대로 했는가? 내신 범위에 대한 내용에 대해 제대로 숙지하고 복습을 했다면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복습, 숙지에 문제가 있었다면, 2학기에는 제대로 공부해 볼 것)
- 생활 습관에는 문제가 있지 않았는가? - 휴식시간>공부시간, 핸드폰 사용 시간, 게임 시간, 수면 시간, 낮잠 시간 등
- 내 집중력에는 이상이 없었는가? (수업시간, 자습시간에 잠을 자지 않도록 해요..) + 내가 온전하게 집중할 수 있는 상태에서 공부를 했는가?
- 내 학습 능력에는 문제가 있지 않은가? ex. 독해 능력, 해석 능력, 수학 능력 등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여름방학에 보충해서 실력을 상승시킬 것)
+) 웬만하면 수시는 버리지 마세요,,, 나중에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 "생기부 활동은 제대로 했는가?"
생기부가 고1은 앞으로 많이 남았지만, 고2는 특히 더 중요합니다.
고2는 이제 2-2, 3-1학기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 적극적으로 교내 활동에 참여했는가?
- 진로와 연관된 심화 탐구 활동을 했는가?
- (진로와 연관되어 있지 않더라도) 교과와 관련된 심화 탐구 활동을 했는가?
- (진로가 없다면) 어떤 방향으로 생기부 활동을 채울 것인가? - 계열, 분야, 방향성이라도 정해둘 것.
2. 고3 (수시, 정시 모두 해당)
고3은 이제 대입에 필요한 내신 등급은 다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앞으로 보게 될 마지막 3번의 시험: 9월 모의고사, 10월 학력평가, 11월 대수능 과 원서 접수, 면접이죠...
고3에게 여름방학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능 전 마지막 방학이니까요.
1) 모의고사 관련 질문 (수시, 정시 공통)
- 이전 모의고사들에 대한 분석이 되어 있는가?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무엇이 부족한 것인지 자기 객관화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위에 적어 놓은 고1,고2 질문들을 참고해주세요.)
- 공통 과목이 잘 대비되어 있는가? (국어와 수학의 경우, 독서/문학/수학1/수학2 이렇게의 공통과목이 점수의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공통 과목 부분이 취약하다면 방학을 이용해 약점을 메워야 합니다.)
- 영어 과목 점수가 잘 나오고 있는가?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영어 공부를 덜 하는 경향이 있지만, 어느 정도 점수가 확보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합니다.)
- 문제 풀이 속도와 정확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가? (수능은 정확도와 속도 싸움입니다. 이 둘을 같이 가져갈 수 있도록 방학을 통해 연습해주세요.)
- 개념이 잘 잡혀 있는가? (내신대비하느라 수능때 시험을 봐야할 과목들을 많이 까먹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를 다시 복습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과목에서 '개념'이 가장 중요하지만,
학기 중에는 개념을 다시 살펴볼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방학을 활용해 빨리 개념들을 숙지하기 바랍니다. - 특히 사탐,과탐)
+) 방학부터 모의고사를 시간 내에 푸는 연습 + OMR 체크하는 연습을 계속 꾸준히 수능때까지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웬만하면 선택과목은 이 시기에 바꾸지 말 것.
2) 면접 시기가 이른 경우 (수능 전, 수시)
- (생기부 면접일 경우에만 해당) 내 생활기록부 활동에 대해 확실히 알고 있는가?: 활동 계기, 활동 과정, 활동 결과, 활동으로 깨달은 점, 활동에서 쓰인 교과 개념 내용 등
(방학에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생기부인 만큼 완벽하게 숙지해야 함)
3) 생활 습관 점검 (수시, 정시 공통)
- 잠을 충분히 자고 있는가??
*수능 스케줄을 몸에 스며들도록 하는 반복 연습이 필요합니다. 여름 방학에 매일매일 할 필요는 없으나 몇번 정도 해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밤을 새지 않도록 공부해주세요...
(최대한 깨어있는 시간을 활용하도록 합시당)
- 집중이 제대로 되고 있는가?
- 욕구들을 제대로 억제하고 있는가? (핸드폰, 낮잠, SNS 등)- 수능까지 얼마 안 남았으니 핸드폰이나 SNS는 이제 진짜 끊든가 조절하든가 해야합니다....
이렇게 고1~고3까지 여름방학에 점검하면 좋을 것들을 살펴봤습니다.
이외에도 점검해야 할 항목들을 더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위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면서 자신을 돌아보면서 성장하게 만들 수 있는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