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에 23학번으로 재학 중인 오예헌 마스터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총 4곳의 과학기술원이 존재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아마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대부분 익히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과학기술원은 고급 과학기술인재 양성과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 교육부 관할의 일반적인 대학과 달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할의 대학입니다. 대한민국에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 4곳이 존재합니다.
많은 선배들의 경험과 컨텐츠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일반대학과는 달리, 이곳에 과학기술원에 관한 정보가 많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ㅠ.ㅠ 저도 학창시절에는 과학기술원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는데, 막상 진학하고 나니 시설과 학생 지원 측면에서 너무나 좋은 학교라고 생각했고, 타 대학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것이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과학기술원 진학에 관심이 있을 이공계 학생들을 위해, 제가 재학 중인 DGIST의 대표적인 장점을 몇 가지 소개(를 가장한 자랑)해보려 합니다!
1. 장학제도 및 학교생활
- 장학금
전원 국비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4년 전액 장학금(등록금 전액 면제)이 지급됩니다. 게다가 방학을 제외한 학기 중 매달 25일에 학생지원경비(기초학부 328,500원 / 반도체공학부(1-4학기) 600,000원 / 반도체공학부(5-7학기, 삼성 장학생 선발자 대상) 800,000원)가 지급된다는 사실! 과학기술원은 대부분 학생지원경비를 지급하는데, 디지스트의 지원경비는 타 과기원에 비해 액수가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디지스트 학생들끼리는 학생지원경비를 '디뽕'이라고 부른답니다! 이외에도 DPF, Dean's list 등 여러 교내/교외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학교 생활
'비슬빌리지'라는 이름의 기숙사에 입실하여 통금 없이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숙사 내부 시설은 생활하기에 상당히 깔끔하고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과학기술원이라서 주변에 뭐가 없는 것 아니냐고요? 동성로 등 대구 중심지와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신도시 테크노폴리스와 붙어있기 때문에 상상 이상으로 있을 건 다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없습니다... → 25년 12월에 생겼습니다) 그리고 교내에서 청소 및 시설관리를 담당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친절하십니다. 게다가 얼마나 관리를 잘 하시는지 학교 전체가 쾌적하고, 특히 화장실이 굉장히 깔끔하고 이용이 편해서 만족스럽습니다.
2. 트랙코스트리
디지스트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공 선택에 따른 이수 교과목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진로 계획에 따른 자유로운 전공 선택이 가능합니다!
디지스트 기초학부 학생들은 자신이 졸업 전까지 이수한 과목에 따라 물리학/화학/생명과학/기계공학/재료공학/전자공학/컴퓨터공학/화학공학 총 8개의 트랙 중 최대 2개까지 선택하여 전공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27학점 이수 시 전공 인정, 18학점 이수 시 부전공 인정)
올해(2024년)부터는 반도체공학과가 신설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 총 5년의 학/석사통합과정으로 운영됩니다. 반도체공학과의 경우에는 주전공(반도체공학전공)을 포함하여 최대 2개까지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전자공학트랙은 복수전공이 불가, 기초학부 및 대학원 타 학과 전과 불가)
3. DGIST만의 프로그램
- UGRP
UGRP는 3,4학년 학생이 4-6명 정도 그룹을 형성하여 자율적으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1년 단위의 연구 프로그램입니다. 2023년 기준으로, 로봇&기계/IT(소프트웨어)/IT(하드웨어)/바이오/재료 총 5개의 대주제에서 연구주제를 설정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연구결과물은 학위논문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졸업을 하려면 UGRP는 필수입니다^^!
- FGLP
디지스트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아마 학생들의 관심이 가장 큰 글로벌 프로그램은 단연 FGLP가 아닐까 싶습니다. FGLP는 신입생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으로, 해외 유수 대학의 여름학기 정규강좌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어학성적(TOEIC, TOEFL IBT, IELTS 등) 기준을 충족한 1,2학년 재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파견 대학은 UC 버클리, UCLA, 하버드, 스탠포드, 보스턴, 위스콘신, 퍼듀, 버지니아, 워싱턴, 존스홉킨스, 캠브리지, CUHK, NTU Singapore, 마스트리흐트 총 14개의 대학입니다. 수업료, 기숙사비(식비 포함, 일부 대학은 식비 지원 X) 등 현지 수학 소요 비용이 전액 지원(일부 대학은 체재비 200만원 별도 지원)되며, 저소득층 학생에게는 왕복 항공료도 전액 추가 지원됩니다.
실제로 디지스트에는 FGLP를 가기 위해 토익, 토플 등의 어학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답니다! ^^
이외에도 해외대학 학점교류, DURA/GIIA 등 해외 인턴십 지원, 창업 지원 및 프로그램(DSA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특색있는 지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4. 자치단체/동아리
디지스트는 학생 수가 타대학에 비해 적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의 자치단체 및 동아리가 존재합니다. 학생회, 홍보대사, 응원단 등 7개의 자치단체와 사회, 학술, 전시창작, 문화예술, 스포츠, 종교와 관련한 약 30-40개의 동아리가 있기 때문에 즐겁고 건강한 학교 생활을 이어가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아리 활동은 주로 비슬창의융합관(E16)에서 진행됩니다. 촬영 스튜디오, 음향 시설, 동아리방, 창업 및 UGRP 활동 공간 등이 있어 학생들이 학업 외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곳 말고도 학술정보관, 해동창의마루, UGRP카페, 말굽형 강의실 등 학업과 학교 생활을 위해 특별히 조성된 좋은 장소가 많답니다!
참고로 저는 작년에 글쓰기/독서 등을 진행하는 동아리 '글공방'의 부장을 맡아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처럼 비교적 소수 인원이 재학 중인 과학기술원이지만 인문 분야, 예술 분야 등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여기까지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에 관하여 소개해 드렸습니다. 과학기술원은 수시 지원 6회 제한 및 정시 지원 3회 제한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상위권 이공계 학생들은 자유롭게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입시나 학교 생활과 관련한 궁금증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소개하지 못한 입학, 학업, 대학원, 교내 시설 등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DGIST 홈페이지와 입학 자료, 모집 요강 등에서 확인하세요! *^^*